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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복지재단 seoul welfare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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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윤리강령

서울시복지재단 윤리강령


  • 제 1장 총칙

  • 제1조(목적) 이 서울시복지재단 윤리강령(이하 “윤리강령”)이라 한다)은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 3조에 따라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지역주민에 대한 공공복리가 증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복지재단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하여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임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윤리강령은 서울시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이라 한다)에 속한 모든 임직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 제2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 제3조(임직원의 기본윤리)
    ①임직원은 복지재단 구성원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②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복지재단의 명예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근나지 않도록 행동한다.
    제4조(사명완수) 임직원은 복지재단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서 맡은바 책임을 완수한다.
    제5조(자기계발) 임직원은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제6조(공정한 직무 수행)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②임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 알선·청탁,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7조(이해충돌회피) ①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복지재단의 이해와 상충되는 행위나 이해관계를 회피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임직원은 복지재단과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복지재단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제8조(공·사 구분)①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임직원은 학벌·성별·종교·혈연·출신지역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⑤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9조(건전한 생활)
    ①임직원은 공직자로서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허례허식을 배격하고 검소한 의식주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②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며 직무관련자에게는 경조사 통지를 삼가고 경조금품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및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제10조(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
    ①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관리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②임직원은 직무관련 취득정보를 원장의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한 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④복지재단은 관련법령과 규정에 따라 경영정보를 공시하며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 제3장 시민고객에 대한 윤리


  • 제11조(고객존중) 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의 모든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12조(고객만족) ①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제13조(고객의 이익보호)① 임직원은 고객정보 등을 복지재단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며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 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 제4장 거래업체에 대한 윤리


  • 제14조(거래법규 준수) 임직원은 모든 업무를 함에 있어서 국가 및 지역의 제반법류를 준수하고 국내외 상거래관습을 존중한다.
    제15조(자유경쟁추구)임직원은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한다.
    제16조(공정한 거래) ①임직원은 복지재단이 시행하는 공사·용역·물품구매 등의 입찰 및 계약체결 등에 있어서 자격을 구비한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자격을 구비한 모든 개인 또는 단체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②임직원은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장소에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③임직원은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④ 임직원은 모든 거래시에는 청렴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한다.



  • 제5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 제17조(임직원 존중) 복지재단은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 개인의 종교적·정치적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한다.
    제18조(공정한 대우) 복지재단은 교육, 승진 등에 있어서 임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 성별·학력·연령·종교·출신지역·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제19조(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 복지재단은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임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20조(삶의 질 향상) ①복지재단은 임직원의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② 복지재단은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리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실행한다.



  • 제6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 제21조(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①임직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기관으로 성장 발전시켜 사회적 부를 창조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 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③ 복지재단은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2조(부당한 정치활동 금지) ①복지재단은 부정하게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정당·정치인·선거후보자 등에게 불법적인 기부금 또는 경비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②복지재단은 임직원의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존중한다. 다만, 임직원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가 복지재단의 정치적 입장으로 오해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제23조(안전 및 위험예방) 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재해 및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24조(환경보호)임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의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5조(노사화합) 임직원은 노사 모두가 주인임을 명심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 제7장 보칙


  • 제26조(준수의무와 책임) ①임직원은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②대표이사, 임원, 부서장은 임직원의 윤리강령 준수 여부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다.
    제27조(포상 및 징계) ①대표이사는 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보상을 실시할 수 있다.
    ② 대표이사는 윤리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만, 구체적인 징계대상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복지재단 임직원 행동강령에서 별도로 정한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복지재단의 징계관련 규정이 정한바에 따른다.
    제28조(윤리강령의 운영) ① 대표이사는 조직원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윤리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운영하여야 한다.
    ② 대표이사는 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임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기준 및 처리절차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복지재단 임직원 행동강령에서 별도로 정한다.

    부칙(2018.12.05)
    제1조(시행일) 이 윤리강령은 대표이사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